[경제 용어 쉽게 알아보기] 빅스텝,자이언트 스텝 알아보기

 

빅스텝, 자이언트 스텝 알아보기

 

 

 

경기 상황에 따라서 기준금리를 결정하는데 일반적인 변동 폭은 0.25%이다. 이것을 베이비스텝이라고 한다. 이 금리의 폭을 얼마나 인상, 인하하느냐에 따라 빅스텝, 자이언트 스텝으로 말한다.

 

베이비스텝 (Baby step): 0.25%, 아기 걸음마라는 의미로 경제 충격을 최소화하여 물가를 조정하는 것이다. 일반적인 금리 변동 폭이다.
빅 스텝 (Big step): 0.50%, 베이비스텝의 두 배 큰 폭으로 급격한 물가상승이나 하락 시 금리를 한 번에 올리거나 내리는 것이다.
자이언트 스텝(Giant step): 0.75%, 거인의 발걸음이라는 뜻. 금리를 인상했지만, 인플레이션이 하락하지 않을 때 시도한다.

 

이 밖에도 금리 변동에 관한 용어를 추가적으로 볼 수 있는데,

 

빅컷 (Big Cut) : -0.5%, 크게 내린다는 의미로 금리를 대폭 인하하는 것. 경제 상황이 급속히 나빠질 때의 경기 부양정책이다. 기준금리 인하로 시중에 자금이 풀리면서 소비가 활성화되는 효과가 있다.
금리동결: 0%, 기준금리의 인상/인하가 경제 상황의 흐름에 필요 없을 때.
마이크로 스텝(Micro step): 0.1~0.15%, 금리 조정 폭이 작은 것으로 금리 인상/인하를 미세하게 조정하는 것이다.
울트라 빅 스텝(Ultra Big step): 1%, 금리를 한 번에 1% 큰 폭으로 올리거나 내리는 단계. 파격적인 금리 인상/인하로 급격한 경기침체 또는 급격한 물가상승 시 단행한다.
점보 스텝(Jumbo step): 0.5%로 금리를 2~3차례 연속 0.5%P 인상하는 것을 뜻한다.